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 왜 그리고 언제 필요할까?

심리 스케치

by 심리 스케쳐 2021. 5. 2. 00:29

본문

©️ unsplash : @bruno.cervera ​

 

'온라인 사회', 코로나 바이러스가 기세를 부리기 전에도 사실 정보 통신과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상시 온라인인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 모든 것이 온라인에서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편리하고 빠른 시대에 살고 있죠. 그런데 이번 판데믹으로 '비대면' 시장이 더욱 급진적으로 활성화되었습니다.

심리상담도 이제는 온라인 및 비대면으로 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특히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상담을 생각할 때 '카우치'(누워서 나의 내면을 이야기할 수 있는 소파)를 많이 떠올리곤 하는데, 이제는 카우치가 아니라 나의 방에 있는 침대에 누워 전화를 통해 심리상담을 받을 수도 있죠. 물론 대면하는 심리상담과 달리 비대면의 심리상담은 실제 대면 방식에서 오는 장점들이 없을 수도 있지만, 오히려 반대로도 실제 대면 방식에서 찾을 수 없는 여러 장점들을 가질 수 있답니다.

1:1 개인 맞춤 온라인/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오늘은 그것이 가지는 장점 및 특성들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과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아래 글은 제가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 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다른 심리상담 서비스와는 연관이 없음을 밝힙니다.

 

 


 

1. 우울감이나 두려움 등의 감정 때문에 밖에 나가고 싶지 않을 때

지금 나는 엄청 우울한데, 어떻게 밖에 나가라는거야!?

©️ unsplash : @anthonytran

 

여러 부정적 생각들과 감정들이 우리의 머리와 몸을 마비시킬 때, 밖에 나갈 여력 조차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 밖으로 나가기 힘들고 어려워도, 혼자서 끙끙 대며 앓는 것보다 전문가와의 심리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은 그러한 분들께 매우 적합할 수 있겠습니다.

2. 신체적인 조건이 장애가 되어 밖에 나가기 어려울 때

신체적으로 불편해서 밖에 나가는 것이 힘든데...심리 상담이 받고 싶어요.

©️ unsplash : @mariannebos

 

심리적 아픔이 장애가 되는 경우 말고도 신체적인 이유로 이동하기 어려운 분들이 계시지요. 편한 '나'의 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은 그런 분들께 매우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이동 걱정에 관한 스트레스도 없습니다.

3. 내 침대에서부터 휴양지에서까지, 내가 원하는 곳 어디서든지 편하게

내 침대에 편하게 누워서, 혹은 바캉스를 즐기는 와중에도 편하게 심리 상담 ok

해외에 거주중이어도 심리상담 ok

©️ unsplash : @simonmigaj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은 내가 원하는 곳 어디서든지 편하게 받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요. 침대에 편하게 누워서, 혹은 바캉스를 즐기는 와중에도 나의 내면을 돌아볼 수 있어요. 내담자 분이 편하게 느끼시는 나만의 장소에서 심리 상담을 받게 되면 딱딱한 사무실에서보다 더 마음이 안정될 수 있죠.

또한, 해외에 거주하고 계시는 한국분들은 타지에서 모국어로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 한정되어 심리 상담을 받고 싶어도 못 받을 경우가 많아요. 그렇지만 이제 온라인 및 비대면 방식으로 공간과 국경의 제한이 없게 되었습니다.

 

4. 비교적 더 자유로운 상담 시간대와 다수의 심리상담소보다 더 저렴한 상담비

내게 맞는 상담 시간대와 상담비 찾기 어려운데?

©️ unsplash : @esteejanssens

 

심리 상담은 받고 싶은데, '나'의 바쁜 스케줄 때문에 적합한 상담 시간대를 찾으실 수 없다면 매우 좌절스러울 겁니다. 심리 상담비 또한 그만큼의 가치는 있어도 경제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죠.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은 실제 대면 심리상담 보다 비교적 더 자유로운 상담 시간대를 고를 수 있고, 대개의 심리 상담소보다 상담비 또한 조금 더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이 많아 바쁘신 분들도 시간이 맞는 심리 상담소를 애써 찾을 필요 없고, 상담비가 부담스러워 심리 상담을 미루었던 분들께서도 조금 더 저렴한 심리 상담 방식을 고르실 수 있지요.

 

5. 대기 시간과 이동 시간 없어 '나'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

심리 상담을 받고 싶어도 대기 시간과 이동 시간이 너무 길어요!

©️ unsplash : @martin_lostak

 

'나'의 심리적 아픔을 빨리 터놓고 싶지만, 주로 실제 대면 상담을 받으려면 심리 상담소까지 찾아가야 합니다. 심지어 집 근처 동네에 원하는 심리 상담 센터가 없다면 더 멀리까지 찾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죠. 겨우 상담이 진행되는 심리 상담소에 도착했으나 상담 전 대기실에서 대기를 해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상담 예약부터 상담소까지 이동, 그리고 상담소에서 상담 세션을 기다리기까지 많은 시간을 쓰게 됩니다. 반면에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를 받게 되면, 불필요하게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어 '나'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바쁜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께도 더욱 더 유용하겠네요.

 

 

6. 직접 만나서 진행하는 심리 상담이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울 때

직접 만나서 진행되는 심리상담, 그냥 뭔가 너무 부담스러워요

©️ unsplash : @christnerfurt

 

대인 기피증, 특정 포비아, 불안 장애, 공황 장애, 트라우마 등등 여러가지 심리적 이유 때문에, 혹은 그런 특정한 이유가 없더라도 직접 만나서 진행되는 심리상담이 '그냥 뭔가'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특히 처음 상담을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모르는 타인을 마주보고 자신의 속마음을 터놓기가 힘들 수도 있죠.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은 그런 '나'에게 매우 적합한 방식이 될 수 있답니다.

 

7. 내게 맞는 적합한 상담 방식을 고르는 것이 가능

저의 이야기를 좀 더 생각해서 글로 쓰고 싶어요

©️ unsplash : @fotografierende

 

대면이든 비대면이든, 가끔은 '말'로써 나의 복잡한 심정과 생각들을 바로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어요. 일반 대면 심리상담과 달리 제가 제공하는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 서비스에는 '실시간 1:1 채팅 심리상담' 뿐만 아니라 '이메일 1:1 맞춤 상담'이라는 것이 있어요. 우선 '실시간 1:1 채팅'은 말보다는 글이 더 편하신 분들께 적합하고, '이메일 1:1 맞춤 상담'은 실시간 보다는 조금 더 시간을 두고 나의 생각과 감정들, 그리고 나의 이야기들을 글로 표출하고 싶으신 분들께 매우 이상적이에요. 억압된 나의 감정들을 글로 표출하면서 심리적 정화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데요, 즉 치유적인 카타르시스, 일종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일반 대면 심리상담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상담 방식, 그리고 내게 더 적합한 심리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해 보세요.

 

8. 병원 기록에 남지 않고 익명성 보장

익명성을 더 보장받고 싶어요.

병원 기록에 남고 싶지 않아요.

©️ unsplash : @jdent

 

정신적으로 아프거나, 정신과 경험이 있는 것은 부끄러워할 일이 '절.대.' 아닙니다. 그렇지만 애석하게도 많은 분들이 사실 병원 기록에 남을까봐 정신과 치료나 심리 상담 자체를 꺼려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매우 많습니다.

그리고 사실 심리 상담은 직업 윤리 코드에 의하여 법적, 윤리적 문제로 상담 중 언급된 내용은 밖으로 절대 새어나가지 않아서 내담자분들께서는 걱정과 부담 없이 나의 속 이야기를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또 많은 분들이 '익명성을 더 보장 받고 싶다' 라는 이유로 비대면 / 온라인 심리상담을 많이 찾아주십니다. 예를 들어, 화상 전화 방식이 아니라 채팅 방식이나 이메일 상담 방식, 전화 방식 등 '대면'을 하지 않는 심리상담 방식을 선택하시게 되면, 얼굴을 알릴 필요도 없기 때문이죠.


 

 

이 외에도 온라인 및 비대면 심리상담,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떻게 편리하고 유용한지 다른 장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 많은 장점들 속에서도, 저는 특히나 예전의 정신분석적 내담이나 다른 기존의 심리 상담들이 내담자 분들께서 접근하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조금 더 쉽게,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상담을 요청하고 심리적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개인적으로 매우 큰 의의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정신적 아픔으로 혼자 끙끙대고 아파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니면 기존 대면 심리상담 방식이 불편하지만 심리상담을 받아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명시되어 있는 저의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https://psy-haewonnoh.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